[성철스님 본지풍광 5] 임제빈주 : 스스로 주인공이 되어 진리의 주체가 되야 한다
Автор: 백련불교문화재단_성철사상연구원
Загружено: 2025-11-22
Просмотров: 1297
Описание:
성철스님은 당신의 법문집인 『본지풍광』(本地風光)에서 '임제빈주'를 12번째 공안(화두)으로 다루며 이에 대해 상세히 설파했습니다.
스님은 이 가르침을 통해 수행자가 망상에 사로잡혀 주객이 전도된 상태에서 벗어나, 궁극적으로 '주인공'이 되어 자신의 삶과 진리의 주체로 서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즉, 어디서든 주인이 되면 그곳이 바로 진리의 세계가 된다는 '수처작주 입처개진(隨處作主 立處皆眞)'의 정신과 연결됩니다.
성철스님은 임제빈주의 네 가지 관계를 통해 수행의 단계를 설명하며, 말이나 문자, 부처의 모습 등 외적인 것에 속지 말고 오직 자신의 본성을 꿰뚫어 볼 것을 역설하셨습니다.
임제빈주는 본래 임제 선사의 어록인 『임제록』에 나오는 '사빈주(四賓主)'라는 네 가지 가르침 중 하나입니다. "손과 주인"이라는 뜻 그대로, 주체적인 깨달음의 입장(주인)과 상대적이고 현상적인 입장(손)의 상호 관계를 통해 선(禪)의 경지를 체계적으로 보여줍니다.
주(主, 주인)는 주체적인 깨달음의 경지, 즉 참된 '나'의 본성(본래면목)을 의미합니다.
빈(賓, 손)은 망상, 집착, 객관적인 대상, 현상 세계 등 상대적인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성철스님 #임제빈주 #수처작주입처개진
[성철스님 본지풍광 5] 임제빈주 : 스스로 주인공이 되어 진리의 주체가 되야 한다
백련불교문화재단 http://sungchol.org/
성철선사상연구원 http://www.songchol.com/?skipintro=1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