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제조업 대전환 ‘맞손’…“AI로 경쟁력” / KBS 2026.01.12.
Автор: KBS울산
Загружено: 2026-01-12
Просмотров: 32
Описание:
[앵커]
급변하는 산업 환경 변화 속에서 자동차와 선박 등 전통 제조업도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생산 혁신에 나서고 있습니다.
울산시와 상공회의소도 산업수도를 이끌어 온 주력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산업 대전환에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박중관 기자입니다.
[리포트]
로봇이 무거운 부품을 들고, 정해진 각도로 붙이면 작업자가 부품을 조립합니다.
이런 공정에는 인공지능 기술도 적용됩니다.
작업 데이터를 축적하고 분석해 어디서, 어떻게 품질을 높일지 해법을 제공합니다.
인공지능이 제조업 생존의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상황.
우리나라 산업수도인 울산도 인공지능을 주력 제조업에 접목하는 산업 대전환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울산시는 인공지능 수도를 목표로 1기가와트급 인공지능 데이터센터단지 조성, 산업 연계형 인공지능 전환 기술 실증, 중소기업 인공지능 대전환 사업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합니다.
[김두겸/울산시장 : "실제 산업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산업용 AI를 만들고 스마트 모빌리티나 에너지, 생활편의 시설 등을 도시 전반으로 확대해 나가면서 시민이 체감할 수 있고 국제 표준을 선도할 수 있는..."]
울산상공회의소도 제조업 비중이 높고 에너지 다소비 업종이 집중된 울산의 산업구조를 바꾸는데 힘을 보태겠다며, 울산시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이윤철/울산상공회의소 회장 : "AI 전문 교육기관 확대와 지원 등 AI산업 대전환을 위한 울산시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드립니다. 울산상공회의소도 앞으로 지역 기업들의 의견을 충실히 수렴하여..."]
국내 제조업체의 인공지능 도입률은 아직 17%에 머물고 있지만, 인공지능 도입을 적극 검토하는 기업은 40%에 달합니다.
인공지능이 제조업의 생산 방식을 혁신하는 시대를 맞아 울산도 산업 대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중관입니다.
촬영기자:김근영/그래픽:박서은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