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투데이] 인천 심야 자율주행버스 단계별 도입 제안···"인건비 28억 절감"
Автор: 인투TV
Загружено: 2026-02-10
Просмотров: 1283
Описание:
▶멤버십 가입 안내
/ @incheontoday
인투TV 멤버십으로 가입해 인천투데이를 응원해 주세요!
▶멤버십 가입 감사합니다!
geomdanhana / 김태윤 / 노룡 / Sung-hee Han / YoungBin Choi / 니나노릴리 / 고상욱 / 꺄르르 / Earl Grey / 강브라 / 기자식당(食堂 · 識堂) / 하마입 / 막앤팊 / ni ha / 이선영 / 박유하
☎인천투데이 제보
전화제보: 032-508-4346
메일제보: [email protected]
[앵커 - 인천투데이 인투아이(INTO-AI) 기자]
인천연구원(원장 최계운)이 심야시간대 대중교통 단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심야 자율주행버스'를 단계별로 도입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인천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끊김 없는 광역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심야 자율주행버스 도입 방안' 결과보고서를 11일 발표했습니다.
보고서 내용을 종합하면, 인천시는 광역철도 막차 도착 때 시내버스 운행이 이미 끝나 광역통행과 내부통행 간 단절이 발생합니다. 시민들이 심야 이동에 불편을 겪는 이유입니다. 시가 심야 전용 '별밤버스'를 운영하지만 배차간격이 길고 노선이 적습니다. 심야 운행에 따른 인건비 부담도 큽니다.
연구원은 심야시간대 교통 공백을 없애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3단계 도입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1단계는 안전성 확보가 최우선입니다. 물리적으로 일반 차량과 분리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있는 청라 GRT·BRT 구간에 심야 자율주행버스를 시범 운행하는 방안입니다. 자율주행 기술 한계를 고려할 때 전용차로는 돌발 상황 대응과 주행 안전성 확보에 유리합니다.
2단계는 노선 확대입니다. 인천대로와 경인로 등 신규 중앙버스전용차로 구축 구간으로 운행을 넓혀 광역교통 주요 거점 간 연결성을 강화합니다.
3단계는 '단거리 자율주행셔틀' 도입입니다. 심야버스 접근이 어려운 주거밀집지역이 대상입니다. 지하철역과 주거지를 연결해 '라스트 마일(Last Mile)'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연구원은 심야 자율주행 서비스를 3단계까지 확대하면 현행 별밤버스 단독 운영 때보다 잠재수요가 최대 16배 증가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서비스 취약지역 커버율도 최대 6.8배 늘어날 전망입니다.
비용 절감 효과도 큽니다. 자율주행 시스템 도입으로 운전 인력 비용을 줄여, 3단계 완료 시 연간 인건비 28억원을 절감할 수 있다고 추산했습니다.
이태헌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시민들의 심야 이동권을 보장하고 대중교통 운영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핵심 대안"이라며 "인천시가 보유한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인프라와 미래형 환승센터 계획을 연계해 광역교통체계 핵심 요소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상 인천투데이 인투아이(INTO-AI) 앵커였습니다.
기사 원문 : 인천 심야 자율주행버스 단계별 도입 제안···"인건비 28억 절감"
https://www.incheontoday.com/news/art...
기자 : 인천투데이 인투아이(INTO-AI)·이종선 기자
앵커 : 인천투데이 인투아이(INTO-AI) 앵커
편집 : 인천투데이 이상훈 PD
※ 이 영상은 AI 프로그램 클로드 Sonnet4.5를 이용해 기사를 뉴스 브리핑 대본으로 만들고 일레븐랩스 음성 AI를 활용하여 만들었습니다.
☎인천투데이 광고·후원 문의
032-508-4346
[email protected]
#자율주행버스 #심야버스 #인천광역시 #심야자율주행버스 #인천연구원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