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 주가 (ft. 시가총액, 영업이익률, 매출)
Автор: HS CODE를 활용한 기업분석
Загружено: 2025-11-26
Просмотров: 1535
Описание:
영상 제작일 : 2025.11.26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 주가 (ft. 시가총액, 영업이익률, 매출)
SK하이닉스의 매출액은 2022년 2분기에 정점을 찍은 후, 2023년 1분기까지 급격하게 하락하며 최저점을 기록하고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AI 서버 및 고대역폭 메모리(HBM) 수요 증가와 전반적인 메모리 시장 회복에 힘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액이 증가하면 영업이익률도 증가하고, 반대로 매출액이 감소하면 영업이익률도 감소하는 경향이 매우 뚜렷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영업이익률과 매출액이 매우 유사한 흐름을 보이는 이유는 규모의 경제 효과 때문입니다.
반도체 매출이 증가하는 호황기에는 증가된 매출액으로 고정비를 상쇄하고 남는 이익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영업이익률을 급격히 상승시킵니다.
공급과잉 시에는 판매 단가가 급락하여 매출액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매출원가를 회수하지 못하는 수준이 되어 영업이익률이 급격히 악화됩니다.
결론적으로, SK하이닉스의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은 높은 고정비 비중과 메모리 시장의 사이클이라는 산업 특성상 동조화되는 경향이 강합니다.
삼성전자의 매출액은 SK하이닉스 매출액 보다 훨씬 더 큽니다.
그 이유는 SK하이닉스는 반도체 매출이며, 삼성전자는 반도체를 포함한 영상기기,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순 비교보다는 성장률의 변화 추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두 기업의 매출 성장률은 서로 다른 사업 구조와 시장 상황에 대한 탄력성을 보여줍니다.
성장률의 크기와 회복 속도는 SK하이닉스가 더 좋습니다.
SK하이닉스는 2023년 1분기 최저점 대비 2025년 3분기 최고점까지 약 380% 성장하며, 메모리 반도체 사이클 회복 시점에 가장 가파른 매출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의 안정성과 규모는 삼성전자가 더 좋습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등 여러 사업 부문이 매출을 지탱해 주어 매출 변동성이 SK하이닉스보다 훨씬 작습니다.
최고점 대비 최저점 증가율 58.1%.
이는 안정적인 장기 성장 측면에서 유리한 구조입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매출액의 단기적인 성장 폭과 탄력성 측면에서는 SK하이닉스가 불황에도 안정적으로 매출을 유지하는 능력과 매출 규모의 안정적인 성장 측면에서는 삼성전자가 더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SK하이닉스의 영업이익률은 반도체 업황 사이클에 따라 극심한 변동성을 보이는 반면, 삼성전자의 영업이익률은 낮은 변동성을 가지며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흐름을 보입니다.
2024년 이후 SK하이닉스의 영업이익률이 삼성전자의 영업이익률을 압도적으로 상회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SK하이닉스는 메모리 업황에 따른 영업이익률의 변동성이 크지만, AI 메모리 시장을 선점하면서 호황기에 삼성전자의 전사 영업이익률을 2배 이상 초과하는 압도적인 수익성을 달성했습니다.
반면, 삼성전자는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덕분에 불황기에도 영업이익률을 흑자권에서 방어하는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시가총액 차이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