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김상민, 국정원 기조실장 내정”…특검, 윤석열 전 대통령 관여도 수사 / KBS 2025.09.18.
Автор: KBS News
Загружено: 2025-09-18
Просмотров: 3943
Описание:
특검 팀은 구속된 김상민 전 검사를 상대로 국정원 인사 과정을 수사할 방침입니다. 특히 김 전 검사가 윤석열 전 대통령 승인을 받아 국정원 2인자인 기조실장 자리에 내정됐었다고 주장해, 윤 전 대통령이 '그림 선물'을 알고 인사에 관여했는지 수사하고 있습니다. 배지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김건희 특검 팀은 김상민 전 검사가 김 여사 측에 이우환 화백의 그림을 건넨 뒤, '국정원 2인자' 자리인 기조실장에 내정됐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사실 여부를 수사 중입니다.
김 전 검사는 특검 조사에서 "검사 시절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수사 정보 등을 보고해 신임을 얻었다", "윤 전 대통령 동의로 국정원 기조실장에 가기로 하고 인사검증 절차도 다 마쳤는데, 김주현 민정수석의 반대로 무산됐다"는 취지로 진술한 걸로 파악됐습니다.
기조실장은 국정원 '2인자'로 인사와 예산을 총괄하는 '실세' 자리, 검찰 출신 중엔 차장검사 이상 직급을 지낸 인물들이 차지해왔습니다.
그런데 차장 아래인 부장검사 출신인 데다, 검사 시절 정치 중립 의무 위반으로 징계까지 받은 김 전 검사가 이 자리에 내정됐다면, 이례적입니다.
결국 김 전 검사는 국정원 법률특보에 임명됐는데, 특검 팀은 이 역시 김 전 검사를 위해 만든 자리인 걸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특검 팀은 윤 전 대통령이 무리해서 김 전 검사에게 국정원 자리를 주려고 한 것이 '그림 선물'의 대가가 아닌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특히 윤 전 대통령이 그림 수수 사실을 알고 인사에 적극 관여한 것이 확인되면, 윤 전 대통령 부부에게 뇌물죄가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KBS 뉴스 배지현입니다.
촬영기자:최석규/영상편집:양다운/그래픽:유건수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이메일 : [email protected]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김상민 #내정 #윤석열 #기조실장 #국정원 #구속 #특검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