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화 스테이블코인, 누가 통제할 것인가? 한은의 '킬 스위치'는 통화안증권(통안채)에 있다!
Автор: 찰리초이 스토리
Загружено: 2025-10-31
Просмотров: 1351
Описание:
💰원화 스테이블코인 혁신 vs. 한국은행 안정: 통안채 담보 논란의 딜레마!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 도입을 두고 **금융위원회(FSC)**와 **한국은행(BOK)**이 정면 충돌했습니다. 한국은 미국과 달리 안정적이고 유동성이 높은 단기 국채 시장이 사실상 부재하여, 유일한 국내 대안으로 한국은행이 발행하는 **통화안정증권(통안채, MSB)**이 담보로 거론되기 때문입니다.
한은의 우려: 통안채는 원래 시중 유동성을 조절하는 한국은행의 고유한 통화정책 수단입니다. 이를 민간 코인 담보로 쓸 경우, 스테이블코인 문제가 통화 시스템 전체를 흔들거나, 금융시장이 불안정해질 때 규제 회피를 통한 통제 불가능한 자본 유출(외환 시장 불안정)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 한국은행의 가장 큰 걱정입니다. 한국은행 총재는 이 위험을 "두렵다(frightening)"고 표현했습니다 .
핵심 딜레마: 금융위는 인가제 도입으로 결제 효율성 증대와 연간 3,900억 원의 기업 비용 절감 효과 등 혁신을 기대합니다. 반면, 한국은행은 은행 중심 모델 또는 예금 토큰 같은 통제된 대안을 주장합니다. 통안채를 담보로 지정하는 순간, 통화정책 수단에 대한 절대적 권한을 가진 한국은행이 사실상의 규제 **'거부권(Veto)'**을 확보하게 되는 전략적 문제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한국 디지털 금융의 미래가 걸린 이 치열한 규제 전쟁의 핵심 충돌 지점과 양측의 논리를 숏폼에서 빠르게 파헤쳐보세요!
⚠️ Gemini 2.5 Pro Deep Research에 의해서 심층 분석한 보고서 입니다. 일부 내용이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영상은 Google AI 도구를 활용하여 생성된 것입니다.
⚠️ 투자 유의사항: 본 내용은 정보 제공 목적이며, 투자 결정은 개인의 책임입니다. 투자 시 손실 가능성을 충분히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