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방차관, 한국 모범 동맹…“한반도 방어 주된 역할” / KBS 2026.02.17.
Автор: KBS News
Загружено: 2026-02-16
Просмотров: 17637
Описание: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연일 동맹들의 군사적 책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여기에 발맞추고 있다는 언급이 이어지고 있는데 한국이 한반도 재래식 방어를 위한 주도적 역할을 기꺼이 맡으려 한다는 발언이 나왔습니다. 워싱턴 김성수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트럼프 미 대통령의 안보 책사로 꼽히는 엘브리지 콜비 미 국방부 정책 차관이 한국을 동맹국 가운데 모범 사례로 꼽았습니다.
지난 14일 뮌헨 안보 회의에서, 유럽 동맹국들의 군사적 역할 확대를 강조하는 맥락에서 나온 말인데, 한국 정부가 북한에 맞서 "한반도 재래식 방어를 위한 주도적 역할을 감당하려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처럼 유럽도 러시아에 대항해, 안보 책임을 확대해야 한다는 겁니다.
또 미국이 요구하는 국내총생산, GDP의 3.5%에 해당하는 국방 지출을 약속한 첫 번째 비(非)나토 동맹국이라고 한국을 치켜세우기도 했는데, 최근 방한 당시 강조한 '동맹의 분담 강화'와 일맥상통합니다.
[엘브리지 콜비/미 국방부 정책담당 차관/지난달 26일 : "동맹은 일방적인 의존이 아니라, 공동의 책임을 기반으로 할 때 가장 강력해진다는 점을 트럼프 대통령은 일관되게 강조해 왔습니다."]
미국은 새로 발표한 국가 방위 전략을 통해서도, 한국이 미국의 결정적이고 제한적인 지원을 받으면서도 북한을 억제하는데 주도적 책임을 질 역량이 있다 평가해 왔습니다.
무엇보다 이런 방향이 미국의 국익에 부합한다고 했는데, 한국군의 역할과 책임 강화를 강조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동맹국들의 군사적 자립을 꾸준히 강조하고 있고, 한국을 모범 사례로 꼽고 있습니다.
진행 중인 전작권 전환 논의도 더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이는 대목입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김성숩니다.
촬영기자:박준석/영상편집:양의정/그래픽:김지훈/자료조사:주은서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이메일 : [email protected]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미국 #방어 #한국 #트럼프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