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르트신경-다섯째교리 오류논박1-3] 나그네교회- 김병훈 목사(2020.11.15 주일장년교육)
Автор: 나그네교회 온라인선교
Загружено: 2020-11-14
Просмотров: 159
Описание:
1.
오류: 참 신자의 견인은 선택의 열매가 아니며 그리스도께서 죽으심으로 얻으신 하나님의 선물도 아니다. 이것은 새 언약의 조건이며, 이 조건을 사람이 소위 확정적인 선택과 의롭다 하심 이전에 자유의지를 사용해 이루어야만 한다.
논박: 성경이 참 신자의 견인은 선택에서 나오며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하심과 중보하심의 덕으로 택하신 자에게 주어진다고 증거한다. “오직 택하심을 입은 자가 얻었고 그 남은 자들은 우둔하여졌느니라”(롬 11:7). 또한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시지 아니하겠느냐?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롬 8:32-35)?
2
오류: 만약 사람이 자신의 의무를 행한다면, 하나님께서는 신자에게 넉넉히 인내할 힘을 주시고 이 힘을 그들 안에 계속 보존하실 준비가 되어 있으시다. 하지만 믿음 안에서 인내하는 데 필요한 것들과 하나님께서 믿음을 보존하시기 위해 사용하시는 것들이 모두 갖추어졌더라도, 여전히 인내할지 안 할지는 항상 그 사람의 의지에 달려 있다.
논박: 이 견해는 노골적인 펠라기우스주의다. 이것은 사람을 자유롭게 하려는 의도가 있지만, 사실은 그를 하나님의 영광을 도적질하는 자로 만든다. 이 견해는 자랑할 모든 근거를 사람에게서 빼앗아 이 은택을 인하여 모든 찬송을 오직 하나님의 은혜에만 돌리는, 복음적 교리의 보편적 일치를 거스른다. 이 견해는 또한 사도의 다음 선포도 거스른다.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하게”(고전 1:8) 하실 분은 하나님이시라.
3.
오류: 중생한 참 신자들이 의롭다 하심을 받는 믿음에서뿐 아니라 구원과 은혜에서도 완전히 끝까지 떨어지는 것이 가능할뿐더러, 실제로 그 은혜들에서 종종 떨어져서 영원히 멸망한다.
논박: 이 견해는 의롭다 하심과 중생하게 하심과 그리스도의 계속 보전하심의 은혜를 무효하게 하며 사도 바울의 명백한 말을 거스른다.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의 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받을 것이니”(롬 5:8-9). 이는 또 사도 요한도 거스른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그도 범죄하지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났음이라”(요일 3:9). 이는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도 거스른다.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요 10:28-29).
----------------------------------------------
✔나그네교회 웹사이트 : www.nagne.org
✔연락처 : 070-8834-9191
✔주소 : 경기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985-1 흥덕이씨티(A동 308호)
✔예배 시간 안내
주일 교리 교육 : 10시 00분
주일 오전 예배 : 11시 00분
주일 오후 예배 : 15시 20분
수요 성경 강설 : 20시
✔담임 목사: 김병훈 (현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고려대학교 영문학과 (B.A)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기독교교육학과(M.A.)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M.Div.)
Calvin Theological Seminary (Th.M. 과정 이수)
Calvin Theological Seminary (Ph.D.)
현 )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저서
소그룹 양육을 위한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Ⅰ,Ⅱ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
[1] 나그네 교회는 기독교 교회입니다.
초대교회의 보편 신조인 사도신경, 니케아 신경, 콘스탄티노플 신경, 칼케돈 신경, 아타나시우스 신경을 고백합니다.
[2] 나그네 교회는 개신교회입니다.
로마 카톨릭과 희랍/러시아 정교회의 비성경적 가르침을 반대하며, 종교개혁의 신학사상을 따라
오직 성경으로만, 오직 은혜로만, 오직 그리스도로만,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을 받으며, 신자의 생활을 바르게 함을 고백합니다.
[3] 나그네 교회는 개혁주의 장로교회입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문서들' 곧 신앙고백서. 대.소요리문답. 예배모범. 정치규례와
'세 가지 일치신조' 곧 벨기에 신앙고백서,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도르트 신조와
'그 외 주요한 개혁신앙 문서들' 곧 칼빈의 제네바 요리문답, 불링거의 제 2 스위스 신앙고백서 등을 신앙과 삶의 규칙으로 고백합니다.
[4] 나그네 교회는 한국 장로교회입니다.
대한 예수교 장로회(합신)에 속하며,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의 교육이념에 따라 바른 신학, 바른 교회, 바른 생활을 실천목표로 삼습니다.
나그네 교회는 고 박윤선 박사님께서 설립하신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수원 영통구 소재)의
'바른신학' '바른교회' '바른생활'의 교육이념을 따릅니다.
성경을 가르치고 배우며,장로교 개혁신학의 유산을 익히고,
예수님의 새계명에 따라서 사랑하기에 힘쓰면서,
하나님 나라의 증인으로 살아가는 일에 사역의 초점을 둡니다.
그 결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사람으로 살아가는 성도의 부르심을 깊이 깨닫고,
서로 격려와 위로를 나누며, 나그네 신앙의 여정을 함께 걸어가면서 성장해 나가기를 바라는 연약한 교회입니다.
나그네 교회를 찾아주신 여러분 모두에게
성령 하나님께서 주시는 따뜻한 평안이 가득하기를 축복합니다.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