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설탕 음료' 매일 마시면 뇌에 생기는 충격적 위험 / KBS 2025.01.27.
Автор: KBS News
Загружено: 2026-01-26
Просмотров: 97629
Описание:
점심시간, 식당만큼이나 붐비는 카페.
설탕이 들어간 달콤한 음료들이 직장인들을 유혹합니다.
[정윤채/직장인 : "당이 들어가 있는 음료를 찾게 되지 않나. 기분이 좋아지는 건 맞는 것 같고, 딸기라테나 라테 종류를 주로 마시는 것 같아요."]
하지만, 설탕이 든 음료를 매일 한 잔 넘게 마신 사람은 전혀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치매에 걸릴 확률이 61%나 높은 걸로 나타났습니다.
연세대 의대 연구진이 40대 이상 중장년층 11만 8천여 명을 평균 13년 이상 추적 관찰한 결과입니다.
설탕 음료가 혈당을 급격히 올리고 인슐린 조절을 방해해, 뇌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연구진은 분석했습니다.
반면, 설탕 음료를 설탕이 안든 원두커피로 바꿔 마시면 치매 위험이 23% 줄고, 차로 대신하면 19% 감소했습니다.
특히 비만이나 고혈압,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은 음료를 바꾼 효과가 더 컸습니다.
커피와 차에 든 성분이 뇌를 보호하기 때문입니다.
[이지원/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커피와 차 같은 경우에는 카페인과 폴리페놀이 풍부하기 때문에 오히려 반대 작용으로 뇌에서 염증 작용을 줄이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서 치매를 조금 낮추는 데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저연령일수록 설탕 음료 섭취가 많아 어릴 때부터 설탕 음료를 줄이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고 연구진은 조언합니다.
KBS 뉴스 박광식입니다.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이메일 : [email protected]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가당음료 #치매 #비만 #고혈압 #아메리카노 #고혈압 #고지혈증 #설탕음료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