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1번지] 민주 '합당 문건' 파문…국힘, 내홍 사태 분수령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Автор: 연합뉴스TV
Загружено: 2026-02-05
Просмотров: 8402
Описание:
[출연 : 서용주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
더불어민주당에서 작성된 조국혁신당과의 합당 내부 문건이 알려지면서, 당내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장동혁 대표의 조건부 재신임 투표 수용을 두고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들, 서용주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과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민주당이 조국혁신당과의 합당 일정과 방식을 담은 대외비 문건을 작성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문건엔 조국혁신당 측 인사를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지명하는 사실상 흡수 합당 방식이 담겼고요. 이달 27일 또는 다음달 3일까지 절차를 마무리하는 합당 시간표도 담겼다고 하는데요. 민주당은 사무처가 1월 27일경 실무적으로 작성된 문건이라고 밝혔습니다. 문건 내용,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합당 반대파 최고위원들은 합당 문건이 사실이라면 '답정너 합당', '밀약'이라며 정청래 대표가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는데요. 정청래 대표는 보고받은 바 없는 문건이라고 일축했고요. 지도부는 "오히려 밀약설을 부인하는 문서"라며, 유출 경위를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양측 입장,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이런 가운데, 정청래 대표는 어제 초선 의원들을 만난 데 이어 오늘은 3선·4선 이상 중진 의원들과 만나 경청 행보를 이어갑니다. 의견 수렴 후엔 예고한대로 당원 투표를 진행할까요?
[질문 4] 민주당이 어제 중수청과 공소청 법안에 대한 당의 입장을 내놨는데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이 아닌 보완수사 요구권만 허용하고, 중수청 인력 구조도 일원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입장은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5] 장동혁 대표가 재신임 투표를 요구하면 당 대표직과 국회의원직을 걸고 전당원 투표를 실시하겠지만, 투표를 요구한 의원이나 광역단체장도 이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조건을 달았는데요. 장 대표가 당내 반발에 정면돌파를 선택한 배경을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5-1] 장 대표가 말한 시한은 오늘까지인데요. 재신임이나 사퇴 요구가 나올까요?
[질문 6]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 김현철 이사장이 국민의힘 당사에 걸려있는 아버지의 사진을 내려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진을 당사에 걸어야 한다는 고성국 씨의 주장에 장동혁 지도부가 무응답으로써 호응하고 있다고 꼬집으며, 이 같은 요구를 한 건데요. 장동혁 대표는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당은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진을 거는 것을 전혀 검토한 바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이 상황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어제 이재명 대통령이 자신이 당 대표였던 시절 호흡을 맞춘 박찬대 원내지도부와 비공개 만찬을 했는데요. 박 의원이 "시장합니다"라고 말한 것을 두고 인천시장 출마를 염두에 둔 중의적 표현 아니냐는 해석이 나옵니다?
[질문 8] 민주당의 유력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돼온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오는 8일 출마를 공식화할 것으로 연합뉴스TV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오세훈 시장과 정원오 구청장이 시내버스 파업 해법과 성동구 삼표레미콘 부지 개발 문제 등 서울시의 주요 이슈를 두고 계속해서 맞붙는 모습인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 연합뉴스TV 다큐멘터리 전문 채널 '다큐디깅' 구독하기
/ @docu-digging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 @yonhapnewstv23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