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어구에 생활쓰레기까지...처리 어쩌나 / JIBS / 제주 / 2023.05.05
Автор: JIBS 뉴스/제주방송
Загружено: 2023-05-05
Просмотров: 915
Описание:
(앵커)
조업 중 발생하는 폐그물과 어구들을 어민들이 바다에 투기하지 않도록 수매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 수거량이 계속 늘고 있지만, 제때 처리되지 못하면서 현장에서는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김동은 기잡니다.
(리포트)
제주 서부지역에서 가장 큰 항구인 한림항입니다.
집하장이 가득차 바깥쪽까지 포대들과 각종 폐기물들이 어지럽게 널부러져 있습니다.
조업 도중 수거된 폐그물과 어구들입니다.
이런 폐그물과 어구들을 수거해 오면 2백 리터 한 포대당 3만원씩 어민들에게 지급됩니다.
특히 올들어 수산 직불금 지급 기준에 인양 쓰레기 수거 실적이 포함되면서 반입량이 더 늘고 있습니다.
집하장 관리자
"배에 폐그물 수거 실적 때문에 엄청나게 들어와요. 그물도 그렇고, 쓰레기도 마찬가지고..."
하루 5톤 가량을 민간 업체에 보내 처리하고 있지만, 밀려드는 양을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김동은 기자
"이 곳 집하장 안쪽이 각종 쓰레기들도 가득 쌓이다 보니, 이처럼 바깥쪽에도 폐어구 뿐만 아니라, 생활 쓰레기까지 가득 쌓여 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각종 폐기물들이 뒤엉키다보니, 반입이 금지된 일반 쓰레기 불법 투기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주간에는 일반 쓰레기를 투기하지 못하게 지도하고 있지만, 야간에는 막을 방법도 없습니다.
넘쳐나는 폐기물 때문에 지난달부터 수협에서 집하장 운영을 일시 중단할 정돕니다.
고준호 / 한림수협 폐기물 수매 담당
"처리하는 속도보다 배출하는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일단 일시적으로 외부에 나와있는 폐기물을 처리할때까지는 폐쇄해놓고..."
문제는 앞으로 수거 물량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마땅한 대책이 없다는 점입니다.
지난해 수거 실적은 2년전보다 2백톤 넘게 늘었고, 올해는 더 증가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올해 배정된 예산 중 60%는 이미 소진된 상태입니다.
수거 사업에 차질이 생길 경우, 폐그물과 어구가 바다에 버려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추가 예산 확보와 함께 신속한 처리 대책 마련이 시급해졌습니다.
JIBS 김동은입니다.
영상취재 강명철
#제주도#폐그물#폐어구#쓰레기#폐기물처리#뉴스#제주뉴스
▶ JIBS 뉴스 제보하기
JIBS 뉴스는 시청자의 성숙한 시민의식과 신고의식에서 출발합니다.주변에서 발견되는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부터 큰 사건·사고까지 영상에 담아서 보내주세요.여러분의 소중한 제보가 뉴스에 큰 힘이 됩니다.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홈페이지 : http://www.jibs.co.kr/news/report/vie...
카카오톡 : 'JIBS제주방송' 검색 → 채팅하기- 페이스북 : 'JIBS뉴스' 검색 → 메시지 보내기
이메일 : [email protected] 전화 : 064-740-7890
▶ JIBS 뉴스/제주방송 채널 구독하기 : / @jibs2313
▸ 구독하기(무료) https://www.youtube.com/channel/UCLyM...
▸ 홈페이지 https://www.jibs.co.kr
▸ 페이스북 / jibsjeju
▸ JIBS 엔터테인먼트 https://www.youtube.com/channel/UCG98...
▸ JIBS 뉴스 https://www.youtube.com/channel/UCisE...
▸ 힐링 아일랜드 https://www.youtube.com/channel/UCcLy...
▸ 비즈니스 문의 [email protected]
※ 저작권 공지 (Copyright) - 불법 다운로드 및 상업적 사용을 금지합니다.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