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성 긴장성 두통, 한의원 치료?
Автор: Doctalk
Загружено: 2025-09-01
Просмотров: 10
Описание:
이 동영상 의료상담 답변은 '환자와 의사를 잇는' 닥톡에서 배포합니다.
출처 : https://www.doctalk.co.kr/counsel/vie...
몇 달째 계속되는 두통 때문에 일상생활이 너무 힘들어 문의드립니다.
늘 목과 어깨가 뻣뻣하고 무겁더니, 결국 머리까지 지끈거리는 두통이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오후만 되면 뒷목부터 머리 전체가 꽉 조이는 듯한 통증이 심해져서 일에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결국 병원에 찾아가 검사를 받아보니 '경추성 긴장성 두통'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거북목과 일자목이 원인일 거라고 하시더군요. 그 후로 처방받은 진통제와 근육이완제를 꾸준히 먹고, 실비가 적용되는 도수치료도 주 1~2회씩 열심히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말해 두통이 나아지고 있다는 느낌을 잘 모르겠습니다. 도수치료를 받고 나면 그날은 좀 시원한 것 같다가도, 다음 날이면 다시 목이 뻣뻣해지고 어김없이 두통이 찾아옵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처방받은 두통약을 먹으면 자꾸 속이 쓰리고 더부룩해서 이제는 약을 먹는 것조차 고역입니다. 통증을 참자니 머리가 깨질 것 같고, 약을 먹자니 속이 불편해서 정말 진퇴양난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혹시 한의원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알고 싶어서 문의드립니다.
저처럼 약을 먹고 도수치료를 받아도 잘 낫지 않는 만성적인 긴장성 두통도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한의원에서는 주로 어떤 방식으로 긴장성 두통을 치료하는지도 알려주세요. 솔직한 답변을 간절히 기다립니다.
———-
긴장성 두통으로 진단받고 진통제를 처방받았는데, 속쓰림 때문에 계속 복용할 수가 없어서 한의원 치료를 문의하신 것으로 사료됩니다.
문의하신 긴장성 두통은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생하는 일차성 두통에 해당합니다. 일차성 두통은 뇌로 가는 혈관이 과도하게 수축되어 발생하는 혈관성 두통, 즉 편두통과 스트레스나 자세 불량으로 인해 머리와 어깨 주위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되어 발생하는 긴장성 두통(또는 신경성 두통)으로 구분되어집니다.
긴장성 두통의 경우에는 두통뿐만 아니라 만성피로, 어깨 결림, 우울증, 불면증, 소화장애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문의하신 것처럼 진통제는 소화장애를 유발하거나 더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두통의 원인과 심한 정도, 동반문제, 예후 등을 판단하기 위해 체질검사, 심리검사, 평가척도검사, 스트레스검사, 신경인지검사, 체성분검사 등을 실시합니다. 이후 검사결과에 따라 적합한 치료계획이 세워집니다.
긴장성 두통에 대한 한의학적인 치료에 있어서 개인별 병증과 체질에 맞는 한약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그 외에 약침치료, 침뜸치료, 경추교정 추나치료, 감정자유기법 등을 적절히 병행하면 긴장성 두통을 보다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한약은 단순히 진통효과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긴장성 두통의 원인이 되는 과도한 긴장을 풀어주고, 체력을 향상시켜서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도 길러주기 때문에 일시적인 효과는 진통제보다 느리지만, 두통의 발생 요소를 줄여줄 뿐만 아니라 예방하는 효과까지 가져오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