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 인천공항철도 Arex 공덕역에서 서울 지하철 5호선으로 환승 Transfer to Seoul Subway Line 5 from Incheon Airtport Train
Автор: 지하철 환승정보 Korea Subway
Загружено: 2021-04-14
Просмотров: 14543
Описание:
#인천공항철도 #지하철5호선 #공덕역
인천공항철도를 타고 서울 시내에 들어와서 공덕역에서 5호선으로 환승했습니다. 인천공항철도는 공항 이용객이 많지 않아도 인천에서 서울로 들어오는 승객들 때문인지 요즘도 꽤나 사람이 많았습니다. 환승거리가 짧은 것은 아니지만 홍대입구나 서울역 처럼 다른 공항철도 환승역에 비하면 그나마 편하게 환승할 수 있습니다.
공덕역은 무빙워크가 필요없는, 환승동선을 최소화한 역으로, 환승이 크게 불편하지는 않다. 환승 길이가 100m도 되지 않는다. 아니면 승강장에 두대씩이나 설치된 엘리베이터를 이용해도 좋다. 평균 환승거리는 약 70m 정도로 무난한 수준이다. 이는 가장 처음 들어선 5호선 승강장을 만들 때부터 무려 5개의 노선 간 환승역이 될 것을 예측하고 지었기에 이만큼 가능했던 것이다. 건설주체가 같은 6호선 아예 환승 구조물까지 같이 만들었고, 나머지 노선들은 환승 동선에 무리가 없도록 설계했다고 건설지에 기록되어 있다.
이런 계획이 가능했던 것은 서울 지하철 5호선을 공사하는 도중(1988년 ~ 1996년)에 다른 노선 계획이 같이 나왔기 때문이다. 5호선 공사 시작 당시 공덕역은 승강장 직선화를 위해 공덕오거리에서 마포대로를 타고 북쪽으로 나간 곳에 지을 계획이었다. 그러나, 당시 중앙정부에서 추진하던, 용산선을 활용한 수도권 전철 경의선 계획이 일산신도시 개발 막바지인 1993년에 나왔고, 인천국제공항이 1993년 확정되면서 인천국제공항철도를 놓는 계획안도 등장하였다. 그래서 5호선 공덕역은 원래 계획 위치에서 약 100m 정도 공덕오거리 쪽으로 더 들어왔다. 대신에 승강장 직선화를 포기하고 곡선 승강장을 채택했다. 승강장 직선화를 포기한 대신 환승동선에서 엄청난 이점을 안게 되었다.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