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교육부 "3월 신학기 개학 연기 없다…수능도 예정대로"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Автор: 연합뉴스TV
Загружено: 2021-01-27
Просмотров: 2684
Описание:
[현장연결] 교육부 "3월 신학기 개학 연기 없다…수능도 예정대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올해 학사와 교육과정 운영 지원방안을 발표합니다.
유초중고 학교급과 학년별 등교방침이 담길 예정인데요.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저학년, 장애학생 등은 등교가 대폭 확대될 전망입니다.
현장 연결하겠습니다.
[유은혜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오늘 교육부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함께, 전국의 모든 학교들이 2021년 안정적으로 학교를 운영하는 데에 꼭 필요한, [2021년 학사 및 교육과정 지원방안]을 발표하고자 합니다.
교육부와 시도교육감협의회는 지난 해 예측불허의 코로나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긴급하게 학사일정을 조정했던 단기적 대응방식을 탈피하고, 2021년은 예측가능한 학사일정, 탄력적인 교육과정 운영, 튼튼한 교육안전망 구축의 세가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뜻을 함께 하며, 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학사 및 교육과정 지원방안]의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2021년은 학교에서 학사일정을 충분히 예측가능하도록 운영하겠습니다.
먼저 2021학년도 학사일정은 개학 연기 없이 3월 2일부터 정상적으로 개학하고 법정기준 수업일수를 준수하며 운영하겠습니다. 지난 해 3월과 다르게 전국 모든 학교의 원격수업이 가능하므로 3월 새학년을 계획대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수능 시험 또한 지난 해 수능시험 운영 경험을 살려 코로나 감염증으로 인한 연기 없이 11월 셋째 주 목요일인, 11월 18일에 예정대로 실시하겠습니다.
등교수업은 철저한 학교방역 속에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가겠습니다.
교육부와 질병관리청의 긴밀한 협의 결과, 유아와 초등 1~2학년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까지는 학교밀집도 적용 대상에서 제외하여 우선적으로 등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소규모학교, 특수학교와 학급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까지 학교가 등교수업 여부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올해 3월 새학년부터 소규모학교의 등교수업이 가능한 기준 학생 수를 기존 300명 내외에서 400명 이하로 확대하여 등교수업 대상을 확대하겠습니다.
지난 해 매일 등교 원칙이었던 고등학교 3학년은 전년 기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교육청에 권고하되, 교육청이 지역과 학교 상황에 맞게 최종적으로 확정할 계획입니다.
지난 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학부모님들께 교외 체험학습 사유로 '가정학습'을 인정하여 가정학습도 출석인정이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등교수업의 확대는 철저한 학교방역이 전제되어야 하며, 교육부는 교육청과 함께 학교방역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체온측정, 학교 내 소독과 생활지도 등을 도울 학교방역 인력은 약 1,900억 원을 투입하여 총 5만 명 규모로 늘려서 지원하고, 학교방역물품은 학생 1인당 약 8매의 보건용 마스크와 1개 학급당 3통 이상의 손 소독제 등의 필수 방역물품을 교육청과 함께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교육부-교육청 간 24시간 상황실을 가동하며, 2월 중에 보다 강화된 [학교방역지침]을 제공하고 기숙사에 입소하는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코로나 19 검사를 추진하겠습니다.
학생의 영양 관리를 위해 등교 학생 외에도 가정에서 원격수업 중인 학생이 급식을 희망하는 경우 지역 및 학교 여건에 따라 학교에서 급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교육부는 2021년 코로나 위험 상황에서 학교가 창의적으로 만들어내는 다양한 수업방식, 다양한 학습상황을 지원하는 탄력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지난 10월 교육부는 전국의 초·중·고 학생, 학부모, 교사 77만 2천명에게 2020년 2학기 원격수업에 대해 대규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학교의 실시간 쌍방향 수업 비율은 1학기 14.8%에서 2학기 55.7%까지 늘어났고, 원격수업 만족도 역시 학생은 81%, 학부모는 57.7%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습니다.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던 작년 10월 하순 기준의 결과입니다.
이에 교육부는 [2021년 원격수업 및 등교수업의 출결, 평가, 기록]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