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병식 준비에 김정은 연일 현장으로…9차 당대회 임박 [9시 뉴스] / KBS 2026.02.03.
Автор: KBS News
Загружено: 2026-02-03
Просмотров: 873
Описание:
5년에 한번 열리는 북한의 최대 정치행사, 9차 당대회가 곧 개최될 것으로 보입니다. 열병식을 준비하는 모습이 위성으로 포착된 가운데, 이번 당대회에선 북한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조지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평양 인근 미림훈련장을 촬영한 위성사진입니다.
노동당 상징인 붓과 낫, 망치 모양으로 서 있는 사람들이 보입니다.
북한의 최상위 의사결정기구인 9차 당대회를 앞두고 막바지 열병식 연습으로 추정됩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앞서, 이번 당대회를 통한 핵 억제력 강화 구상 발표를 예고했습니다.
당대회에 참석할 대표 선정까지 마쳤습니다.
[임을출/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 "핵보유국 지위에 기반한 사회주의 강국 건설을 독려하기 위해 군과 민간 간의 결속을 과시하는 특별이벤트를 펼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김정은 위원장은 신의주 수해 지역의 대규모 온실농장 준공식 등에 잇따라 참석했습니다.
당대회를 앞두고 경제 성과를 과시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조선중앙TV : "(신의주 온실종합농장은) 우리의 청년 건설자들이 조선노동당 제9차 대회에 드리는 자랑찬 충성의 선물입니다."]
개최가 임박했다는 관측 아래, 이번 당대회에선 김 위원장이 지난해 예고한 핵과 재래식 무기의 병진 정책이 구체적으로 제시될 전망입니다.
노동당 규약에 남북 관계를 동족이 아닌 '적대적 두 국가'로 명시할지도 관심입니다.
[홍민/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전면적으로 적대관계로 설정해버리면 언제든지 핵을 쓸 수 있는 상대라는 전제조건이 되고…. 핵 무력 강화 부분이 적대적 두 국가의 배경에 있다고 봐야겠죠."]
유력 개최 날짜에 대해 통일부 관계자는 "당대회 전 완공하기로 했던 건설 사업이 마무리되지 못해, 더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KBS 뉴스 조지현입니다.
영상편집:이진이/그래픽:고석훈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이메일 : [email protected]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북한당대회 #열병식 #북한 #김정은 #북한열병식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