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로봇 '휴보', 세계 최고 재난 대응 로봇으로 '우뚝' / YTN
Автор: YTN
Загружено: 2015-06-07
Просмотров: 95132
Описание:
[앵커]
우리 기술로 만든 인간형 로봇 '휴보'가 세계 최고의 재난 로봇 타이틀을 거머쥐었습니다.
선진국인 일본이나 미국보다 30년 늦게 로봇 개발에 뛰어든 우리나라가 불과 10여 년 만에 이룬 쾌거인데요,
'휴보'의 아버지로 불리는 카이스트 기계공학과 오준호 교수 전화로 연결해 직접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교수님! 현지 시각으로 6일, 우리 시간으로는 어제 오후에 대회가 끝났는데요, 아직 감동이 가시지 않으셨을 텐데 수상 소감부터 한 말씀 해주시죠?
[인터뷰]
일단 여러분들같이 기쁘게 생각하고요. 준비하느라고 고생한, 아주 도움을 많이 준 우리 학생들한테 제가 공유를 많이 했습니다. 우리가 고생한 만큼 결과가 나와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앵커]
최종 리허설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휴보'에 대한 기대가 커졌는데요, 하지만 대회 중간 시점에서는 5위권을 달렸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막바지에 극적인 역전 우승을 차지하셨습니까?
[인터뷰]
사실은 결과론적인 이야기지만, 저희가 첫날 예선에서 1위를 했었고요. 그러면서 첫날은 저희가 신기록을 세우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그런데 중간에 작은 실수로 인해서 벽을 뚫는 공구가 손상되는 바람에, 어떻게 보면 게임이 꼬인 거죠. 누가 봐도 점수는 떨어져 있지만, 시합 퀄리티 면에서는 역시 큰 문제가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크게 걱정을 안 했고, 평소 하던 대로 하면 훌륭한 점수가 나올 것이라고 기대했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날 다시 원래 페이스를 찾은 것 같습니다.
[앵커]
'휴보'는 지난 대회에도 출전했다가 아쉬운 결과를 얻었는데요, 이번 대회에서는 크게 어떤 점이 보완 된 건가요?
[인터뷰]
사실 1년 반 전의 경험이 없었다면 이번에 저희가 제대로 준비할 수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때 경험이 굉장히 큰 밑거름이 되었었고, 그것을 바탕으로 해서 어떻게 준비하면 되는지를 치밀하게 검토해서 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고 어떻게 보면 그것이 저희가 이번에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었던 가장 큰 밑거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특히 다른 로봇들과는 다른 결정적인 기술이 휴보의 우승을 이끌었다는 평가가 있는데요?
어떤 기술입니까?
[인터뷰]
현지의 많은 로봇 전문가들도 의외라고 생각했던 것이, 저희 로봇이 트랜스포머 비슷합니다. 다시 말해서 두 발로 ...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5_201506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