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I는 정상인데 왜 아파요?? - 페인랩이 말하는 통증이야기
Автор: PAIN LAB
Загружено: 2020-03-16
Просмотров: 21288
Описание:
안녕하세요 페인여러분 PAIN LAB 입니다 :)
상지나 하지쪽에 통증 저림 당김으로 한의원에 오시는 분들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요. 상당수의분들이 병원에서 시술 및 수술을 하고서도 증상이 호전이 되지않아 소개를 받고 오십니다.
두 번째는 검사에서는 이상이 없다는데 너무 아파요하는분들입니다. 병원에서 더 해줄게 없대요라며 오십니다.
근데요. 이 두 유형의 분들이 한의원에서 치료하고 낫는 경우를 수도 없이 많이 봅니다.
이게 무슨 일일까요? 수술이 더 상위레벨의 치료인 것 같은데요.
자 첫 번째 유형 환자분들 중 한 환자 차트를 읽어볼건데요. 그 환자 분이 겪었던 과정을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엉덩이랑 다리가 저려서 MRI를 찍어봅니다. 마침 L4~L5, I5~S1이 눌려 있습니다. 수술했는데 시간지나니 증상이 여전히 계속 있어요. 재활하면서도 계속 불편한데 아직 재활이 덜 돼서 그렇다고 운동치료까지 모두 했는데 증상이 더 심해지셨습니다.
왜그럴까요?
어떤 걸 놓쳤나면요. 증상이 있어서 찍어본 MRI 소견이 전부가 아니라는거죠.
손상이 나온 원인과 어떤 동작을 할 때 아픈지, 직접 압진을 했을 때 통증이 나오는지, 이학적 검사를 했을 때 걸릴만한 신경학적 구조학적 이상은 없는지까지 모두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MRI에서는 기본적으로 뼈나 근육에 물리적인 변화가 와야지 보입니다. 추간판탈출증도 물리적인 변화가 있기 때문에 보이는거구요. 회전근개 손상도 극상근건에 물리적인 변화가 와서 보입니다.
증상이 있어서 영상으로 물리적인 압박을 확인하고, 어 여기 눌려있네요 해서 거길 타깃으로 시술 및 수술을 하는 경우 효과는 복불복입니다.
운이 좋게 염증이 마침 그 주변만 있었다면 좋아집니다. 하지만 영상에 보이지않는 골반쪽이나 확인할 수 없는 깊은 부위까지 염증이 있엇다면? 증상은 남아있겠죠.,
제가 이전 영상(디스크인 듯 디스크 아닌 디스크같은)에서 대부분 10대 후반에서는 척추의 퇴행이 일어난다고 했습니다. 정상인들도 경추 4~6번이 좁아지며, 요추 4~5번 L5~S1이 좁아져 있습니다. 통증이 전혀 없는데 찍으면 이상이 있는 정상 일반인이 매우 많다는 거죠.
반대로 통증은 심하지만 MRI에서는 정상으로 나왔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분들은 척추관 외부의 연부조직의 염증 및 유착 변성으로 척추신 경 증상이 유발된 것입니다. 신경근 초막 및 경막주변에 무균성 염증이 생기면 충혈과 부종이 생깁니다. 이로 인해 말초신경까지 자극이 되게되면 통증 저림 당김 이상감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척추 골반 주변의 염증성 화학물질이 척추통증을 동반한 저림 당김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이런 염증사이토카인들은 x선이나 자기장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막상 MRI에는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영상자료에 의존해서는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쉽게 와닿지 않는다구요?
우리가 감기에 걸렸을 때 감기바이러스는 우리 몸에 분명히 있을겁니다. MRI를 찍으면 바이러스가 나올까요? 안나오겠죠? 마찬가지로 이런 화학적 염증들로 인해 통증을 심하게 느껴도 MRI만으로는 염증이 확인이 안되는 겁니다.
일단 찍었으니 영상과 환자분의 증상을 연결지어 설명드리려다보니 L4~L5 L5~S1이 눌려있다만 보는거죠.
다시 말씀드립니다.
손상이 나온 원인과 어떤 동작을 할 때 아픈지, 직접 압진을 했을 때 통증이 나오는지, 이학적 검사를 했을 때 걸릴만한 신경학적 이상은 없는지까지 모두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염증들의 부위들이 확인됐다면 치료를 해야겠죠? 침이나 침도의 장점은 부작용없이 영상으로 확인이 안되는 깊은 부위까지 안전하게 접근 할 수 있다는 것이비낟. 이런 부위들은 모두 치료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기본적으로 침치료의 효과는 누누이 말씀드리지만 통증억제와 염증회복입니다. 손상부위의 회복을 유도하고 염증들의 압력을 떨어뜨려 회복기전이 일어나게 합니다. 또한 혈핵을 보내주어 회복하죠.
또한 통증억제기전은 이전 영상에서 설명한대로 이렇게 됩니다.
물론 이것 뿐만 아니라 다리쪽으로 내려가는 신경경로 중에 일부가 포착되는 증상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을 예로 들면 이상근 대퇴이두근 비복근이나 비골근등에서 눌릴 수 있겠고요 이 때 신경이 눌린 부위를 침치료해주면 금방 압박이 풀립니다.
근육긴장에 침이 효과적이라는건 세살 어린애들도 알기에 이건 그냥 참고로 말씀드렸습니다.
지금까지 PAIN LAB 이었습니다 :)
#MRI #디스크 #허리디스크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