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인사이드] 꼭 알아둬야 할 새해 달라지는 금융제도는? / KBS뉴스(News)
Автор: KBS News
Загружено: 2019-01-07
Просмотров: 1459
Описание:
새해가 되면 올해는 돈 좀 모아봐야지 하죠.
재테크에 관심을 기울이기로 했다면 달라지는 금융 제도부터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행복자산관리연구소 김현우 소장과 2019년 달라지는 금융제도 알아봅니다.
먼저 신용등급제도부터 짚어보겠습니다.
개인 신용평가 등급은 1~10등급으로 운영되죠.
그래서 리스크 평가가 세분화되지 못한다는 비판이 있었어요.
이게 좀 바뀐다고요?
[답변]
현재는 신용평가회사에서 신용점수를 등급화해서 은행에 제공함에 따라 1점 차이로, 예를 들자면, 은행에서는 안전한 등급을 1~6등급까지로 보고 7등급 이하부터는 사실상 대출이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7등급의 신용점수는 600~664점.
이렇게 보면 664점인 사람은 6등급에 가깝지만 7등에 포함이 되어 대출이 불가합니다.
이러한 불합리함을 개선하고자 신용평가회사의 평가결과를 등급이 아닌 점수로 반영하는 것이 단계적으로 시행하는데요.
먼저 1월 14일부로 5개 시중은행에서 시행, 2020년까지 전 금융권에 확대 시행될 예정입니다.
신용등급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가 대출 때문이잖아요.
대출이 필요한데 신용등급 문제로 1금융권에서 대출받기 어려운 사람들.
2금융권에서 받아야 하는데 2금융권을 이용했다는 것만으로 신용등급이 더 크게 떨어지는 그런 문제가 발생했었잖아요.
이 부분도 개선된다고요?
[답변]
대출을 받을 때 조금 더 낮은 금리를 받기 위해서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건데, 만약 은행은 4%, 2금융권을 3.5%짜리 대출상품이 나왔다고 하더라도 2금융권을 이용했다는 이유만으로 신용등급이 무조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정작 필요할 땐 활용을 못 하고 신용등급을 위한 신용등급관리가 돼 버리는 상황이죠.
현재 제2금융권에서 대출받으면 은행권에서 대출받는 것에 비해 대출 금리나 유형과 관계없이 시중 은행권과 비교하면 신용점수·등급이 큰 폭으로 하락하는데요.
이 부분을 2금융권을 이용하더라도 금리나 대출유형에 따라 신용점수에 반영토록 개선했습니다.
같은 돈을 빌리더라도 대출 금리가 낮을수록 신용평가에서 유리해진다는 얘기 얘기입니다.
이 역시 1월 14일부터 시행될 예정인데, 2금융권 이용자 중 약 62만 명의 신용점수가 향상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특히나 저축은행 이용자 중 12만 명은 신용등급이 한 단계 올라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연봉이 오르거나, 혹은 승진하거나 신용도가 좋아졌을 때 은행에 대출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데요.
이걸 아는 사람보다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아서 이용을 못 하고, 또 안다고 해도 은행을 찾아가서 엄청난 서류를 내야 하고 번거로웠는데, 이것도 바뀌었다고요?
[답변]
바로 '금리 인하 요구권'에 대한 내용인데요.
대출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직장에서 승진했거나, 월급이 올랐거나, 신용등급이 오르면 대출금리를 낮춰달라고 은행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내용이 금리산정기준에 부합하면 대출금리를 낮춰줘야 하는데, 아직도 이 부분을 잘 몰라서 이용 못 하는 경우가 있어 상품설명서와 홈페이지 상품안내 화면상에 안내토록 개선했고요.
또,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신청 후 인하가 될지 안 될지, 얼마나 인하될지도 모르기 때문에 은행에 방문해서 신청하기는 꺼려지는 일이거든요.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더불어, 만약 거절됐으면 은행 직원이 귀찮아서 심사를 안 올렸는지 아닌지도 모르던 것을 이젠 거절사유를 통지하도록 바뀌었어요.
이제까지 바쁘거나 귀찮아서 신청해보지 않은 분들이 계셨다면 이참에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은 고객이 대출했을 때, 갚을 돈이 있더라도 은행이 문을 열지 않는 휴일엔 갚기가 어려웠죠.
특히 대출을 연체했을 때는 상환이 늦어지는 만큼 비싼 연체이자까지 물어야 했는데, 이 부분도 변화가 생겼다고요?
[답변]
돈이 있어서 갚고 싶어도 휴일엔 은행이 문을 열지 않는다는 이유로 못 갚았는데도 그간의 이자는 억울하게도 대출자가 부담했었죠.
이젠 휴일에도 대출을 갚을 수 있는 경로가 다양해졌습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