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 점포 수두룩’…제주 청년몰 공실 심각 / KBS 2025.12.16.
Автор: KBS News
Загружено: 2025-12-15
Просмотров: 3162
Описание:
전통시장을 살리고 청년 창업을 지원하겠다며 조성된 '청년몰'을 아시나요? 하지만 제주의 청년몰은 전국에서 공실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떻게 된 일일까요. 고민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관광객들로 북적이는 동문시장, 그런데 활기찬 시장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게 한산한 장소가 있습니다.
2021년 시장 지하에 만들어진 청년몰입니다.
청년 상인들은 다양한 행사를 마련하며 손님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최규하/청년몰 상인 : "자체적으로 알바생 고용해서 안으로(지하로) 내려오게도 하고, 제주 지역 예술인들 초청해서 팝업 행사 진행했고요."]
하지만 전체 20개 점포 가운데, 현재 운영 중인 곳은 9곳에 불과합니다.
지하 1층에 위치한 이 청년몰은 보시는 것처럼 점포 절반 이상이 문을 닫았습니다.
전국 시도별 청년몰 공실률을 보면, 제주가 65%로,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2019년 만들어진 제주 첫 청년몰이 폐업한 게 주요 원인인데, 접근성이 낮고 홍보가 부족한 게 한계였습니다.
[최수한/관광객 : "(동문시장은) 잘돼 있는데 청년몰은 처음 들어봤고,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잘 안 돼 있다 보니까 있는 줄도 몰랐어요."]
지난해 실시된 전통시장 청년몰 활성화 실태조사에서 제주 청년몰은 C등급에서 D등급으로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제주시는 청년몰 활성화를 위해 품목 제한을 폐지하고 새로운 청년 사업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오동혁/제주시 민생경제활성화 TF팀장 : "많은 분야에서 많은 청년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청년몰 내에 경쟁 품목을 제한하지 않고 완화하는 데 있습니다. 건전한 경쟁을 통해서 청년몰이 한 단계 더 도약하지 않을까."]
2018년 사업 시작 이후 제주에서만 청년몰 조성에 투입된 예산은 64억 원에 달하는데 지자체 차원의 대책으로는 한계가 있어 정부와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종합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KBS 뉴스 고민주입니다.
촬영기자:고아람/그래픽:서경환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이메일 : [email protected]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제주 #청년 #조성 #예산 #지역뉴스 #제주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