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규제가 바꾼 금융 시장 흐름
Автор: 덕팔
Загружено: 2025-11-04
Просмотров: 1154
Описание:
부동산 키워드 알아보기
P2P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Peer-to- Peer'의 줄임말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돈이 필요한 사람과 투자할 사람을 직접 연결해주는 금융 서비스예요.
가산금리: 은행이 대출금리를 정할 때 기준금리 (은행이 돈을 조달하는 금리)에 덧붙이는 이자율이에요. 은행의 이익이나 위험 관리 비용 등이 포함돼요
은행 대출 문턱이 높아지자 P2P 등 다른 대출 경로를 찾는 수요가 늘고 있어요.
주요 은행들은 금리 상승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가산금리를 일부 낮췄어요.
대출 규제 피해 P2P 대출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어요
정부의 연이은 대출 규제로 은행 대출이 어려워지자 P2P 금융으로 수요가 몰리고 있어요.
지난달 P2P 회원사 대출 잔액은 1조 4338억 원으로, 관련 통계 집계 이후 최대치예요.
P2P 대출은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나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같은 규제를 받지 않기 때문이에요
다만, 아직 P2P 대출이 전체 대출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 미만 수준이에요.
주요 은행들이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조금 낮췄어요
주요 은행들이 대출시장 안정화를 위해 주택담보대출의 가산금리를 소폭 내렸어요.
이번 가산금리 인하로 대출받는 차주 입장에서는 이자 부담이 조금 줄어들게 됐어요.
이번 조치는 시장금리 상승분을 일부 상쇄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어요.
9월 전월세 거래 65%가 월세, '월세 시대'가 빨라지고 있어요
지난 9월 전국 전월세 거래 중 월세 비중이 65.3%에 달했어요.
대출 규제 강화 등으로 전세를 구하기 어려워지자 월세를 택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추세예요.
서울 아파트 평균 월세는 144만 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월세 가격도 오르고 있어요.
정부도 '전세의 월세화'가 상당 기간 이어질 추세라고 언급했어요.
정리해볼게요
대출 규제가 P2P 시장과 월세 비중 증가 등 시장 전체의 자금 흐름을 바꾸고 있어요. 은행권 대출이 어려워진 만큼, P2P 등 다른 대출 경로는 금리가 너무 높지 않은지 꼼꼼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어 보여요.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