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이 불덩이”…50대 여성 구강작열감 증후군↑
Автор: KBS News
Загружено: 2014-11-20
Просмотров: 35453
Описание:
앵커 멘트
입 안에 상처도 없고 특별한 이유도 없는데, 불덩이가 있는 것처럼 화끈거리고 아픈 질병이 있습니다.
바로 '구강 작열감 증후군'인데요.
생소한 질병인 줄 알았는데, 50대 이상에서 7명 중 1명꼴로 앓는다고 합니다.
원인과 예방법, 박광식 의학전문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혀가 타는 듯이 화끈거리고 아픈 50대 여성입니다.
원인을 찾지 못해 6개월간 병원을 옮겨다녔는데, 결국 '구강 작열감 증후군'으로 판명이 났습니다.
인터뷰 이민자(구강작열감 증후군 환자) : "(약을) 먹어도 소용이 없어, 거기(병원)도 소용이 없어, 다 검사를 했는데 원인불명이 나왔는데.."
구강작열감은 주로 혀의 앞쪽과 혀와 입안이 만나는 경계에 잘 생깁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맵거나 신 음식을 전혀 먹지 못해 영양실조에 이를 수 있습니다.
생소한 질환이지만, 우리나라 55세 이상 성인의 14.3%가 '구강 작열감'을 경험한 것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특히 50대 이후 여성에서 급격히 늘어나는 양상입니다.
과거엔 폐경 이후 여성 호르몬 변화를 원인으로 봤지만, 호르몬 요법으로도 효과가 없어, 최근엔 노화에 따른 구강건조증이나 인공보철물의 영향 등 복합적인 영향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터뷰 정진우(서울대치과병원 구강내과 교수) : "다양한 원인을 빨리 찾아내는게 중요하고요.이러한 통증이 계속 지속될 경우에는 아주 낫지 않는 신경통 양상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구강작열감이 의심된다면, 침분비 검사 등 적극적인 검사를 받아보고,탄산음료나 커피, 홍차나 주스 등은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KBS 뉴스 박광식입니다.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