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열전③/혜능대사] "응무소주 이생기심"/ 나무꾼 혜능이 깨운 마음의 본성.
Автор: 부처님의지혜말씀
Загружено: 2025-12-15
Просмотров: 29973
Описание:
[제작 정보]
■ 대본: 고전 문헌을 바탕으로 운영자가 직접 기획하고, AI 시나리오를 수정 집필하며 문장을 정성껏 다듬어
완성했습니다.
■사운드: AI 음성 기술을 활용하되, 법문의 깊이를 전달할 수 있도록 운영자가 직접 문장 사이의 호흡, 낭독 속도, 간격을 세밀하게 조정하여 오디오를 연출했습니다.
■연출: 시청자가 가르침의 본질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정적인 미학을 살린 의도적 미니멀 연출을 채택했습니다.
글을 몰랐던 나무꾼이 어떻게 중국 선불교의 육조가 되었을까요?
육조 혜능대사(638-713)는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평생 나무를 팔며 살았습니다. 글을 읽지 못했고, 경전도 몰랐습니다. 그런데 시장에서 우연히 들은 금강경 한 구절이 그의 인생을 바꿨습니다. "응무소주 이생기심"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낸다.
황매산 오조 홍인대사를 찾아간 혜능은 8개월간 방앗간에서 일만 했습니다. 하지만 신수 스님과의 게송 대결에서 "본래 한 물건도 없는데, 어디에 먼지가 앉으랴"라는 깨달음으로 법맥을 이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돈오돈수, 즉각적 깨달음의 시작이었습니다.
한국 조계종을 비롯한 모든 선불교의 뿌리가 된 혜능대사. 그의 삶은 우리에게 묻습니다. 깨달음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우리 안에 있다고 말입니다.
오늘 여러분과 함께 1,300년 전 한 평범한 나무꾼이 걸었던 깨달음의 여정을 따라가 보겠습니다.
#혜능대사 #육조단경 #응무소주이생기심 #돈오돈수 #본래면목
#선종 #마음공부 #조계종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