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Mozart-Ave verum corpus KV 618, Seoul Motet Choir | 모차르트-거룩하신 주님의 몸, 서울모테트합창단 | 코로나19 위로의노래 18
Автор: 서울모테트합창단SeoulMotetChoir
Загружено: 2020-11-10
Просмотров: 7604
Описание:
가장 짧은 대작, 가장 짧은 명작
W. A. Mozart
Ave verum corpus KV 618
모차르트
거룩하신 주님의 몸 KV 618
서울모테트합창단
코로나19 위로의노래 18
Seoul Motet Choir
Covid19 Song of Comfort 18
20세기 최고 신학자 중 한 분인 칼 바르트의 모차르트 사랑은 아주 남달랐던 것으로 유명합니다. 자신이 천국에 간다면 성 어거스틴이나 토마스 아퀴나스, 루터나 칼빈, 슐라이어마허보다 먼저 모차르트를 만나 안부를 묻고 싶다고 할 정도였습니다.
그는 그리스도인들이 주님의 은혜 아래 누리는 참 자유를 모차르트의 음악을 통해 느꼈다고 했으며 모차르트야말로 하나님이 창조하신 인간 본연의 참 자유인의 모습을 보여준 모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모차르트는 가장 영적이고 심오한 음악가”라고 말했고 모차르트 탄생 200주년에 즈음하여 쓴 ‘모차르트에게 보내는 감사 편지’라는 글에서 “나는 천사들이 하나님의 존전에서 시중들 때에 바흐만을 연주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내가 확신하는 바는 천사들이 자기들끼리 있을 때는 모차르트를 연주한다는 것이고, 사랑의 하나님께서도 그 음악을 기꺼이 들으신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런 위대한 모차르트를 만날 수 있는 그의 최고의 걸작이고 유작과도 같은 작품인 Ave verum corpus KV618(거룩하신 주님의 몸)을 소개합니다.
이 곡은 모차르트가 죽기 6개월 전인 1791년 6월, 임신한 아내 콘스탄체가 비엔나 근처 바데(Bade)라는 지역의 온천에서 요양하고 있을 때 그녀를 돌봐주던 안톤 슈톨이라는 성가대 지휘자를 위해 작곡한 그의 말년 최후의 대표작 중 하나로 46마디의 짧은 합창곡 모테트입니다.
14세기에 재위했던 교황 인노켄티우스 6세가 지은 성시에 음악적으로 화려한 장식이나 기술적 과장 없이 아주 단순하게, 그러나 단어 하나하나의 의미를 음정과 화성 선율로 그림 그리듯 너무도 완벽하고 너무도 아름답게 표현해낸(word painting, text painting) 걸작입니다.
Ave verum corpus, natum de Maria virgine,
거룩하신 주님의 몸, 동정녀 마리아 통해 나셨도다
이 소절은 거룩하신 주님의 몸을 표현할 때 멜로디 음의 반 진행을 통해 구원의 상징인 십자가를 형상화 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음과 선율의 진행을 통해 예수 탄생의 신비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vere passum, immolatum in cruce pro homine
죄악 세상 구하시려 십자가를 지셨도다
이 소절은 ‘세상을 구원하신다’는 표현에서 소프라노와 베이스의 상행 진행을 통해 인간을 견인(구원)하시는 모습을 나타내고, 소절의 끝에 반 진행에 의한 십자가 형상으로 구원의 은총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십자가’에 대한 가사의 표현에서는 골고다 언덕의십자가와 십자가 통해 흘러 내리는 주님의 보혈과 하늘로부터 임하는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고, 저음으로부터 올라가는 베이스 선율을 통해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언덕을 오르시는(via dolorosa) 주님의 고난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cujus latus perforatum unda fluxit et sanguine
옆구리로 흘리신 피 창자리로 흘린 보혈
이 소절은 비화성음을 통해 참 신이자 참 인간이셨던 예수님께서 당한 육체적 고통을 표현하고 있으며 역시 십자가 형상의 진행을 통해 구원의 은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esto nobis praegustatum in mortis examine
최후의 심판 날까지 나를 인도하소서
이 소절은 육신을 입은 인간이 이 세상으로부터 영생의 자리까지 인도함을 받듯 상행하는 긴 소절을 통해 표현하고 있는데, 여성 파트와 남성 파트를 교대로 진행시켜 상행하는 선율의 긴장감을 최고조로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택하신 백성들을 구원하시려 그 은혜의 끈을 결코 놓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나타내는 너무도 은혜로운 구절입니다.
이 곡은 마치 신학의 최고 권위자나 최고의 설교가가 하나님이 인간을 구원하시는 복음의 핵심 내용을 어린아이나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까지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너무도 보편적이고 쉬운 언어로 완벽하게 가르치고 설교하듯 작곡을 했습니다.
46마디의 짧디 짧은 곡이지만 그 어떤 서사적이고 복잡한 대작이라도 쉽게 다 표현할수 없는 복음의 핵심 내용을 너무도 단순한 표현으로 완벽하게 표현해낸, 그야말로 단순미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곡이야말로 정말로 고귀한 인류의 음악 유산이 아닐 수 없으며 모차르트의 천재성뿐 아니라 천재성에 가려져 소홀히 다뤄지기 쉬운 인간적인 면모와 통찰력, 인격과 신앙의 깊이까지 드러내는 최고의 걸작이라고 생각합니다.
Soli Deo Gloria
오직 주님께만 영광
최초 게시일 2020.11.10
수정 게시일 2021.03.20
서울모테트합창단 지휘자 박치용
------------------------------------------------------------------------------------------------------------------------------------------------
Ave verum corpus
KV 618
W. A. Mozart
모짜르트
KV 618
거룩하신 주님의 몸
Seoul Motet Choir
서울모테트합창단
Korean Symphony Orchestra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Chee-Yong Park, Conductor
박치용, 지휘
Seoul Motet Choir 89th regular concert
03. 26. 2013. Seoul Arts Center
"Hidden treasures of
Wolfgang Amadeus Mozart"
서울모테트합창단 제113회 정기연주회
2013. 03. 26. 예술의전당
"모차르트의 숨겨진 보물들"
Повторяем попытку...
Доступные форматы для скачивания:
Скачать видео
-
Информация по загрузке: